학과소개
학과소개 학과소개
학과소개

학과소개

신문방송학이란 사회에서 일어나는 의사소통과정을 연구하고 그 역사적·사회적 의미를 고찰하는 학문입니다.
신문방송학과는 현대사회의 다양한 미디어에 대한 이해와 지식습득,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기법과 이론개발, 그리고 테크놀로지와 예술의 결합을 통한 멀티미디어 문화를 선도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신문방송학과는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대중매체와 커뮤니케이션 전반에 대한 이론과 실무를 체계적으로 교육하고 있습니다. 광고, 홍보 등 커뮤니케이션을 전략적으로 활용하는 분야에도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영상테크놀로지의 응용분야를 교육하고 이를 토대로 미래 정보사회를 이끌 창의적인 영상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있습니다.
광주대학교 신문방송학과는 1985년에 설립했으며, 이는 광주전남지역에서 두번째로 오래 된 것입니다. 1994년에는 지방대학으로는 전국 최초로 언론홍보대학원을 설치하였고, 2009년에는 대학원 박사과정과 석사과정을 설치했습니다. 이러한 학부-대학원간 연계교육 시스템을 통해 신문방송학과는 지역언론 연구의 발전과 언론교육의 내실화를 기하고 있습니다.

활발한 동아리활동도 신문방송학과의 자랑입니다. 방송영상 제작을 하는 영상매체연구회 <백두산>, 사건 사고 현장에서 생생한 사진을 찍어 보도하는 일을 감당하고자 하는 보도사진연구회, 그리고 최근 각광을 받고 있는 소셜미디어를 연구하고 실행하는 SNS연구회 <통>이 있습니다. 광주대학교신문, 인터넷방송 등 교내 언론매체들도 좋은 실습의 장이 되고 있으며, 지역 언론사들과 연계하여 현장실습과 인턴십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실습작품을 모아 시민들에게 직접 보여주는 이벤트인 <거리시사회>, 우리 사회의 어두운 현실들을 카메라의 눈으로 지적해 내는 <보도사진전시회> 등 다양한 학생활동을 통해 전문지식의 확장은 물론 지역사회와 폭넓게 교류하고 있습니다.